Madonna of the Meadow 1500
Oil and egg on synthetic panel, transferred from wood 67.3 x 86.4 cm
The National Gallery , London
회화의 역사를 한단계 끌어올리고 서구회화의 진로에 깊은 영향을 준 ,
베네치아 회화의 위대한 혁신자라고 평가되고 있는 죠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0-1516)는
아름다움에 민감하고 형태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으며
보이는것과 보이지 않는것 모두에 대한 열정적인 사랑에서 영감을 얻은 비범한 화가였다
위 작품 초원의 성모는 매우 매력적이지만 어찌보면 약간은 진부한 성모자상으로 보일수도 있다.
그러나 대단히 절제된 이 작품은 미술 역사상 거의 혁명적인 작품이라고 할수 있다
그는 모든 색깔들이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마술처럼 밝고 선명한 빛의 조화속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이 빛나는 세계속에는 더이상 여자도 남자도 없으며 ,
오직 자연과 합일된 인간, 자연 진리의 또다른 표현만이 있을뿐이다.
거친 흙, 낮은 울타리 , 우물등의 구성이 은근한 통합성을 이룬채
그림 한 가운데에 성모와 아기 예수가 형성하고 있는 튼튼한 피라미드 모양과 신비로운 결합을 이룬다.
전체적으로 이 그림은 성모의 큼지막한 모습을 기준으로 하여 죽음의 영역과 생명의 영역이 좌우로 구분되어있다 .
창백한 하늘을 배경으로 서서히 흔들리는 앙상한 나무위의 높은곳에 언제나 존재하는 죽음을 상기시키는 커다란 갈가마귀가 초원을 바라보며 도사리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죽음은 죽음 후의 삶을 보증하는 성모와 아기예수에 비하면 아주 조그맣게 묘사되어있다.
이 새는 죽음이라는 중요한 상징적인 역활을 하지만 생명의 질서속에 자연스럽게 통합되어있다.
죽음의 영역과 구분되는 오른쪽의 영역은 생명의 활동이 차분하게 진행되는곳이다.
죽음이라는 우울한 존재에도 불구하고 자연의 일상생활은 조용하게 진행된다.
흰 소는 쟁기를 끌고 농부는 그 뒤에서 천천히 걷고 잇다.
그들뒤에는 조그만 도시의 부드럽게 빛나는 성곽 너머로 희마한 구름이 천천히 흘러가고 있다,.
그 도시의 정치나 상업따위는 벨리니의 관심사인 생명과 죽음이라는 주제와는 상당히 멀리 떨어져있다
이곳은 담장이 쳐진 정원도 아니고 이국적인 꽃들 사이로 천사들이 날아다니는곳도 아니며
베네치아 한 지방에 잇는 현실의 구체적인 세계일 뿐이다.
놓치기 쉽지만 조그만 백로한마리가 뱀과 싸우고 있다.
백로는 날개를 위협적으로 곤두세우고 뱀주위를 선회한다
이 싸움은 선과 악의 투쟁을 상징한다
또한 이는 희생되기 전의 그리스도가 벌이는 싸움을 가리키며
그가 희생될 수밖에 없게된 원인, 즉 뱀이 에덴동산에 들어온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성모마리아의 옷에잇는 푸른색과 적갈색은 그녀를 둘러싼 물질적 세계를 선명하게 요약한 것이다
맨땅에 앉은 성모는 위엄있는 모습으로 옥좌에 앉은 여왕이 아니라
비록 피라미드의 형상으로 거대하게 표현되었지만 그녀의 다소곳함은
단지 당시 회화의 공식적인 전통에 따른 것이라기보다는 매우 사실적인 묘사로 느껴진다
여기에 바로 벨리니의 혁신성과 위대함이 있다.
즉, 상징적인 것 을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사실적인것과 결합시켜
마음속으로 부터 성모마리아를 더욱 가까이 느끼고 믿게된다.
이처럼 신성과 세속을 모두 설득력있게 결합하는 묘사를 통해
벨리니는 일종의 공식처럼 경직되어있던 성화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었다.
웬디 수녀의 " 명화이야기" 中
Presentation at the Temple 1460-64
Tempera on wood, 80 x 105 cm
Fondazione Querini Stampalia, Venice
Giovanni Bellini (1430-1516)
베네치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미술가 집안에서 태어난 벨리니는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의 그림으로 명성을 얻은 화가다
65년이라는 긴 활동기간동안 그린 그림들중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주요작품의 대부분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였던 성모와 아기예수를 그린 것이다.
성모마리아는 르네상스 시대에 가장 많이 그려진 주제였으며
이 위대한 주제를 다루지 않은 화가는 거의 없었다
그 이유는 명백하다. 성모와 아기예수라는 주제와 연관된 신비는 (그리스도의 인격을 핵심으로 삼고 있는)
기독교는 물론 인간의 가치에 토대를 둔 전세계 모든 종교에 공통적이기 때문이다.
모든 화가들에게는 어머니가 있듯이 모든 정신에는 뿌리가 있다.
이 인간 존재의 근본성을 탐구하는것은 미술가로서는 뿌리칠수 없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이 근본성에 죠반니 벨리니만큼 민감하게 반응했던 화가는 없다.
그가 그린 모든 성모마리아는 결코 잊혀지지 않을만큼 미학적이고 정신적인 힘을 지니고 있으며
그는 가장 원초적인 층위에서 어머니와 아이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데
그의 성모마리아의 그림에는 바로 그러한 확신의 토대가 존재한다.
글 : 웬디 수녀의 " 명화이야기" 中
The Madonna and Child in a landscape
tempera and oil on panel 65.8 x 48.2 cm
Public Collection
Madonna Adoring the Sleeping Child 1460s
Tempera on wood 72.4 x 46.4 c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The Madonna and Child c. 1465
Tempera, possibly oil, and gold on panel 82.5 x 58.4 cm
Kimbell Art Museum, Texas
Madonna and Child ca. 1470
Tempera, oil, and gold on wood 54 x 40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Madonna with Blessing Child 1475-80
Oil on panel, 78 x 56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Madonna met kind 1480
olieverf op paneel 55x49 cm
Rijksmuseum, Amsterdam
Madonna and Child 1480s
Oil on wood 88.9 x 71.1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Madonna and Child c. 1480-85
oil on panel 52.3 x 41.5 cm
The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Madonna of Red Cherubs c. 1485
Oil on panel, 77 x 60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Madonna and Child c. 1485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72.5 x 55.4 cm
Nelson-Atkins Museum of Art, Kansas City
Madonna with Child and Sts Peter and Sebastian c. 1487
Oil on panel, 84 x 61 cm
Musee du Louvre, Paris
Madonna and Child with Two Saints (Sacra Conversazione) c. 1490
Oil on wood, 58 x 107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The Virgin and Child between two Saints, (Sacred Conversation) 1490
Oil on panel, 77 x 104 cm
Museo del Prado, Madrid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 1490-1500
oil on wood 30 x 23 in
Indianapolis Museum of Art, Indiana
The Virgin and Child 1480-1500
Oil and tempera on wood 78.7 x 58.4 cm
The National Gallery , London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Saints and Donor1 505
Oil on poplar panel.91.4 x 81.3cm
Birmingham Museums and Art Gallery
Nunc dimittis ca. 1505-10
Oil on panel 62 x 82.5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Madonna and Child with Saints
Tempera and oil on wood 97.2 x 153.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Madonna and Child 1509
Oil on panel 113 x 133.4 x 10.2 cm
Detroit Institute of Arts, Michigan
Madonna and Child c. 1510
Oil on panel 94.3 x 73 cm
High Museum of Art, Atlanta
Madonna and Child c. 1510
Oil on wood, 50 x 41 cm
Galleria Borghese, Rome
Virgin and Child
Oil on panel 85.7 x 67.9 cm
Norton Simon Museum
Madonna, with Child Standing on a Parapet 1460s
Tempera on poplar, 67 x 49 cm
Staatliche Museen, Berlin
Madonna with the Child 1460-64
Tempera on panel, 47 x 34 cm A
ccademia Carrara, Bergamo
Madonna with the Child 1460-64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52 x 43 cm
Museo Correr, Venice
Madonna with the Child (Greek Madonna) 1460-64
Tempera on wood, 82 x 62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Madonna and Child c. 1475
Tempera on poplar panel, 76 x 53 cm
Staatliche Museen, Berlin
Madonna Enthroned Adoring the Sleeping Child 1475
Tempera on wood, 120 x 65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Madonna degli Alberetti 1487
Oil on panel, 74 x 5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Madonna with the Child 1487
Oil on panel, 75 x 59 cm
Museu de Arte, São Paolo
Madonna and Child 1480-90
Oil on panel, 83 x 66 cm
Accademia Carrara, Bergamo
Madonna and Child 1489-1490
Oil on panel 66.04 x 52.70 cm
Ball State Museum of Art, Indiana
Hildegard von Bingen / Celestial Stairs -2. O quam mirabi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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