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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셀베르그(Theo Van Rysselberghe, 1862-1926) / 사이

YS벨라 2012. 4. 11. 11:33

 
 
 
 
 

 

 

 

 

 

Theo Van Rysselberghe

Belgian neo-impressionist painter

 1862 - 1926

 

 

 

  

 

 

 

 

 

섬과 섬 사이에는

눈물이 있고
꽃과 꽃 사이에는

나비가 있고


별과 별 사이에는

작은 어둠이 있습니다

가도가도
끝을 가늠할 수 없는
수평선 너머 같은
그대

그대와 나 사이엔

그리움이 있습니다

 

 

사이       . . . . . . .       김현태

 

 

 

 

 

 

 

 

 

 

 

 

 

  

    

 

 

 

  

  

 

  

 

 

 

Ernesto Cortazar, Sicilian Romance

 

 

 

 

 

 

 

Theophile Van Rysselberghe.

1862. 11. 23 벨기에 헨트~ 1926. 12. 13 프랑스 망슈 생클레르

벨기에의 신인상주의 화가

벨기에의 화가이자 조각가, 도안가였던 리셀베르그는 신인상주의를 신봉하는 벨기에 화가들 가운데

앙리 반 드 벨드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헨트와 브뤼셀에서 공부한 리셀베르그는 20세기를 맞이하는 전환기에 벨기에 화가들이 결성한 2개의 주요 단체인

뱅 협회와 자유미학 협회를 창설한 화가 가운데 1명이다. 1886년에 조르주 쇠라를 만나게 된 리셀베르그는

쇠라의 작품 가운데 특히 〈그랑드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86)를 접한 뒤 큰 영향을 받았다.

 리셀베르그의 작품은 광학 이론에 따른 신인상주의 양식에 기반을 두었다. 신인상주의 회화 양식의 특징은 주위에 있는 실물을

과 광학을 통해 충실하게 재창조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작품은 〈브르타뉴 지방 로스코프 근처에 있는

라 푸앙트 페르키리데 La Pointe Perkiridec Near Roscoff in Brittany〉(1889)이다. 리셀베르그가 신인상주의 양식에

가장 지대한 공헌을 한 작품으로는 〈샤를 모 부인 Madame Charles Maus〉(1890) 같은 초상화 시리즈와

집 내부와 외부를 배경으로 그린 가족 초상화 〈과수원에 사는 가족 Family in the Orchard〉(1890) 등이 있는데,

독특하고 훌륭한 신인상주의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들은 초기 아르누보 운동이 받아들인 상징주의와 범신론적인 도상학에 근거한 것이다.

19세기 마지막 10년 동안 리셀베르그는 장식예술과 도학(圖學) 작품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다. 20세기에 이르러서는

점묘법을 서서히 탈피해 마침내 점묘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글 자료, 브리태니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