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suf Karsh
나는 예술가로서 적어도
두 가지를 달성했다고 믿는다.
첫째로 나는 사진을 통해 사진을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의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싶었다
나는 내가 찍은 사진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
둘째로 내가 사진을 통해 가장 많은
흥미를 가지는 것은 나의 카메라에
한 인물의 마음과 개성이 가득한
그의 영혼을 표현하는 것이다
훌륭한 마음과 영혼, 그 훌륭한
마음과 영혼에 대한 나의 흥미와
사진이라는 예술세계에 표현하고 싶었다
Leonard Bernstein
음악은 이름지을 수 없는 것들을 이름짓고
알 수 없는 것들을 전달한다
Herbert Von Karajan
자신의 목표를 모두 달성한 사람은
목표를 너무 낮게 정한 사람이다.
Jean Sibelius
비평가들의 말에 신경을 쓰지 마라.
비평가를 찬양하는 동상이 세워진 적은 없다.
Jascha Heifetz
내가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그것을 알고,
이틀을 안하면 비평가가 알고,
삼일을 안하면 청중이 안다
Pablo Casals
넌 네가 어떤 존재인가를 아니?
넌 하나의 경이로움이야
넌 매우 특별한 사람이야.
네가 나이를 먹고 성장해가는 매순간마다
너와 같은 아이는 이 세상에 단 한 명도 없었어.
넌 셰익스피어가 될수도 있고,
미켈란젤로 같은 화가나,베토벤 같은 음악가도 될 수 있어
넌 무엇이든지 할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그래,넌 정말 놀라워
그리고 그건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야.
그들 역시 놀라운 존재들이지
넌 네가 어른이 되었을때
너처럼 똑같은 놀라운 존재인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주는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넌 그때 가서 이 세상을 세상 모든
아이들에게 가치있는 장소로 만들어야 해
Glenn Gould
내가 기억하는 한,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늘 혼자서 보냈다.
그건 내가 비사교적이기 때문이 아니고,
예술가가 창조자로서 작업하기 위해 머리를 쓰기 바란다면
자아규제(바로 사회로부터 자신을 절단시키는 한 방식)
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관심의 대상이 될 만한 작품을 산출하고자 하는 예술가라면
누구나 사회 생활면에서 다소 뒤떨어진 존재가 될 수밖에 없다.
Audrey Hepburn
절망의 늪에서 나를 구해준 것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었습니다.
이제 내가 그들을 사랑할 차례입니다.
Clark Gable
커다란 별을 따라 똑바로가는거지.
하늘 아래로 쭉 뻣어있는 길이
우리를 집으로 안내해줄거야.
Walt Disney
우리의 꿈은 모두 현실이 될 수 있다.
우리가 그 꿈을 추구할 용기만 갖고 있으면 말이다
Elizabeth Taylor
나는 평생 화려한 보석들에 둘러쌓여 살아왔어요
하지만 내가 정말 필요로 했던 건 그런게 아니었어요.
누군가의 진실한 마음과 사랑.
그것뿐이었어요.
Grace Kelly
나는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인간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내가 사랑했던 사람에게는
그저 아름다운 한 여자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Jackie Kennedy
난 평생 케네디를 잊을수 없었어요
그를 사랑해서가 한가지 이유고
그에게 더 잘해주지 못해서가
다른 한가지 이유에요
Ingrid Bergman
한번도 사랑다운 사랑을 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모를거에요
내가 불륜을 저지르는게 아니라
사랑을 하고 있다는 것을
Sophia Loren
섹시함이란 실제 당신이 갖고 있는게 50%
그리고 남들이 당신에게 있다고 생각하는게 50%다
Humphrey Bogart
나는 연기를 따로 배우지 않는다.
나는 그저 자연스럽게 연기할 뿐이다.
나는 특별히 연기한 건 없지만
잉그리드 버그만이 내 앞에서
나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얼굴을 보면
저절로 로맨틱한 기분에 빠져든다.
Lawrence Olivier
나는 아주 심플한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즉 눈을 똑바로 뜨고 거기에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Alfred Hitchcock
서스펜스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네 사람이 포커를 하러 방에 들어갑니다.
갑자기 폭탄이 터져 네 사람 모두 뼈도 못 추리게 됩니다.
이럴 경우 관객은 단지 놀라기만 할 뿐이죠.
그러나 나는 네 사람이 포커를 하러 들어가기 전에
먼저 한 남자가 포커판이 벌어지는 탁자 밑에
폭탄을 장치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네 사람은 의자에 앉아 포커를 하고 시한폭탄의
초침은 폭발 시간이 다 되어 갑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똑같이 무의미한 대화라도
관객의 주의를 더 끌 수 있는것이죠.
관객은 '지금 그런 사소한 얘기를 할 때가 아니야.
좀 있으면 폭탄이 터질 거란 말이야!'
하고 외치고 싶은 심정이 되니까요.
폭탄이 터지기 직전 게임이 끝나고 일어서려 하는데
그 중 한 사람이 말하죠.
'차나 한잔 하지.'
바로 이 순간 관객의 조바심은 폭발 직전이 됩니다.
이때 느끼는 감정이 바로 '서스펜스'라는 겁니다.
Andy Warhol
돈을 버는 것도 예술이고
일을 하는 것도 예술이고
성공적인 사업을 하는 것도 예술이다.
Christian Dior
패션은 느낌입니다.
이유가 있어선 안되죠
Martha Graham
춤은 영혼의 감춰진 언어이다
위대한 무용가는 테크닉이 아니라
열정 때문에 위대하다.
George Bernard Shaw
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버나드쇼의 묘비명-
Winston Churchill
나는 창조주를 만날 준비가 되어있다.
다만 창조주께서 나를 만나야하는
시련의 준비가 되어있는지는
또 다른 문제겠지만.
Ernest Hemingway
태양은 또다시 떠오른다.
태양이 저녁이 되면 석양이 물든 지평선으로 지지만,
아침이 되면 다시 떠오른다.
태양은 결코 이 세상을 어둠이 지배하도록 놔두지 않는다.
태양이 있는 한 절망하지 않아도 된다.
Albert Schweitzer
파도는 출렁이는 바다 표면의 한부분에 지나지 않을뿐
파도 혼자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이처럼 나도 나 자신만을 위한 삶을 살 수 없고
나의 삶 또한 내 주변에 일어나는 모든 것들과의
경험을 통해 늘 존재할 뿐이다.
다른 모든 생명도 나의 생명과 같으며
신비한 가치를 지녔고 따라서
존중하는 의무를 지닌다.
Martin Luther King
인생에서 가장 나쁜 죄악은
옳은 것을 알면서도 행동하지 않는것입니다..
Mohammad Ali
챔피언은 경기장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챔피언은 자신의 깊은 내면에 있는
소망, 꿈, 이상에 의해 만들어진다
Fidel Castro
온갖 협박과 비열한 광기에 의해 위축되어 있는 인간은
감옥이 혹독한 곳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70명의 내 동지들을 살육한 야비한
독재자의 광분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처럼
감옥 역시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나에게 유죄판결을 내리십시오.
역사가 나를 무죄라 할 것입니다.
Mikhail Gorbachev
평화없이 번영은 없다.
인류가 전쟁과 영원히 결별하는 것이야말로
보다 나은 미래의 길을 열을 수 있는 토대이다.
Helen Keller
내 눈은 언제나 행복과 불행 모두에 주목합니다.
사람들이 일하며 살아가는 방법을 더 깊이 탐구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언제나 행복과 불행
양쪽으로 활짝 열려 있습니다.
나를 즐겁고 행복하게 해주는 광경들도 있지만,
불행하고 비참하게 만드는 광경들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불행하고 비참한 광경에
눈을 감고 외면하지는 않겠습니다.
그것도 삶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에 눈감는 것은 마음과 정신에
눈감는 것이니까요
Winston Churchill ( 부제: 포효하는 사자)
위 사진은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를 주었던 작품이다.
금세기 최고의 사진 중 한 장이라 불리는
이 역작을 촬영하게 된 사연은 이렇다.
1941년 12월 아직 그가 유명하지 않을때
윈스턴 처칠의 사진을 찍게 될 기회가 찾아왔다.
그는 윈스턴 처칠이 있는 방안의 모든
무거운 가구들을 밖으로 꺼집어냈고
처칠을 사진으로 찍을 공간에 빛을 고정시켰다.
그는 테스트 사진을 촬영한 후 2분의 준비시간을 가졌다.
유섭 카슈는 뷰파인더로 처칠을 한참 응시한 후
그에게 다가가 처칠의 입술에 있던 시가를
아무말 없이 뺐었다. 그러자 처칠의 찌푸린 얼굴은 깊어졌다,
그는 머리를 호전적으로 들었고 손은 노여움의 태도를 보였다.
유섭 카슈는 그러한 처칠의 모습을 통해
도전적이며 정복할 수 없는 이미지,
포효하는 사자의 모습를 보았다고 한다.
사진을 찍은 후 처칠은 화사하게 미소를 지었다.
처칠은 그가 표현할 주제를 비로서 눈치챈 것이다.
유섭 카슈는 윈스턴 처칠의 사진을 찍은 후
그 사진의 제목을 포효하는 사자라고 이름을 붙였다.
처칠의 사진을 촬영하면서 그의 능력을 인정받았던
유섭 카슈는 탄력을 받아 다른 유명 인물들의
사진도 촬영하게 되었다.
Albert Einstein
질문을 멈추지않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간은 진리와 인생 그리고 불가사의한 현실의 구조를 직시할때
아무런 해답도 얻지 못한채 오히려 두려움에 빠지곤한다.
하지만 매일 이불가사의한 세계에 대해
아주 조금이라도 이해할려고 노력해야 한다.
신성한 호기심을 잃어서는 안된다.
하나의 목적에 자신의 온힘과 정신을 다해
몰두하는 사람만이 진정 탁월한 사람이다.
이런 까닭에 탁월해지는데에는
그 사람의 모든것이 요구된다.
Albert Camus
인간이란 죽는 존재다..
그러니 반항하면서 죽어야겠다.
Bertrand Russell
지구상에서 인간이 사고 (思考)만큼 두려워하는 것은 없다
멸망보다 두려워하며 죽음보다 두려워한다
사고란 불온하며 혁명적이고 파괴적이며 공포스럽다
특권자와 제도권, 익숙한 관습에 무자비하다
지옥의 구덩이를 들여다 보고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고는 위대하며 신속하고 자유로우며
세상의 빛이자 인류의 가장 큰 영예이다.
Carl Jung
사람은 자신의 가슴속을 들여다 볼때 비로서 시야가 트이게 된다.
밖을 보면 꿈을 꾸지만, 안을 보면 깨어나게 될 것이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야 말로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일이다.
George Bernard Shaw
각고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비상한 능력,
그것이 바로 천재의 모든 것이다
Marc Chagall
우리 인생에서 삶과 예술에 의미를 주는
단 하나의 색은
바로 사랑의 색깔이다
Max Ernst
창의력이란 약속의 땅을
되찾기 위한 성전(聖戰)이다.
Ansel Adams
좋은 사진을 위한 법칙으란 없다
단지 좋은 사진만 존재할 뿐이야
Georgia O'Keeffe
아름다운 꽃도 잠시 멈추고
바라보지 않으면
제대로 볼 수 없듯,
무언가를 바라보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친구가 되는데도 시간이 걸린다
Giacometti
하나의 조각은 하나의 사물이 아니다.
그것은 물음표이며 질문이며 또한 답이다.
그것은 완성된 것일 수도 없고 완벽한 것일 수도 없다.
질문도 제기될 수 없다
Joan Miro
예술 작품 그 자체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것이 무슨 씨앗을 뿌리게 될까 하는 사실이다.
예술은 죽고 한 장의 그림은 사라질 수 있다.
남는 것은 오직 그것이 뿌린 씨앗
Man Ray
사랑에 진보가 없듯이 예술에도 진보란 없다.
그것을 하는 다른 방식들만이 존재할 뿐이다
Norman Rockwell
나는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을 그린다
그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이다
Pablo Picasso
창조가 있기 전에 먼저 파괴가 있어야 한다.
고상한 취향이란 얼마나 불쾌한 것인가!
그 취향이란 창의력의 적이다.
Joan Baez
당신은 자신이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선택할 수 없다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것이다
Fidel Castro
흔히 사람들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인종차별에 대해서 자주 애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전 세계에 만연해 있는
인종차별에 대해 애기해야만 합니다
이 세계에는 40억이 넘는 인류가 최하의
기본권마저 박탈당한 채 살고 있습니다
Grey Owl (Archibald Belaney)
기억해라. 네가 자연에 속해 있는 것이지,
자연이 네게 속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Mother Teresa
우리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다만 위대한 사랑으로
작은 일을 할 수 있을 뿐입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을 어느 곳에 데려다 놓든
그곳이 바로 당신이 있어야 할 곳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그 일에 얼마나 많은 사랑을 쏟고 있느냐 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성공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단지 우리가 노력하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Yousuf Karsh self portrait
"모든 인간들에게 비밀은 숨겨져 있다.
그리고 사진작가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심지어 그들이 알고 있지 못한 모습을
사진으로 통해 보여주는 것이다.
무의식적인 몸짓, 눈의 어렴풋한 빛, 모든 인간들이
세계로부터 그들의 가슴 깊은 곳에 자신을 숨기고
있는 오래된 가면이 올라가는 짧은 순간,
사진작가는 그들의 모습을 통해 그들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거나 감추어야 한다.
"그들이 유명하거나 그렇지 않든간에
나의 주요한 기쁨은
그들의 마음에 깃든 심장에 깃든,
그들의 영혼을 사진으로 촬영하는 것이었다."
" 모든 유명한 사람들에게서 내가 보았던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허영심이었다."
"아름다운 여성들을 사진으로 찍을 때의 가장
큰 문제는 그녀들이 스튜디오를 떠나고 나면
나 혼자 어두운 스튜디오로
걸어 들어가기 싫어진다는 점이다."
요셉프 카쉬 (Yousuf Karsh)
1908.12. 23- 2002. 7. 13.
카나다 작위 수여
사진으로 한 인물의 특징을, 그 인물이 가지고 있는 아우라와
분위기와 개성을 뷰파인더로 포착하는 영혼을 찍는
사진작가 요셉프 카쉬(Yousuf Karsh),
그는 세계의 리더들, 영화 배우들, 일류 예술가들,
그리고 문학의 거인들을 어떠한 말도 없이
오직 사진 한 장으로 그 인물의 특징을 그려내며 드러낸다.
그는 거의 60여년 동안 20세기를 지배하였던
역사적이며 창조적인 인물들을
놀라운 인물사진으로 담아냈다.
그가 2002년 7월 9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갈 때까지,
그는 50,000장의 인물사진을 찍었고
그는 그가 사진을 찍었던
유명한 인물들만큼이나
유명한 인물이었다.
요셉프 카쉬는 아르메니아에서 1908년 12월 23일에 태어났는데
그는 어린 시절 아르메니아에서 대량학살을 목격하였다.
그때 투옥된 그의 2명의 친척들에게 음식을 종종 가져다 주었는데
거기서죽어가는 아이들 또 수많은 사람들이 학살되는
광경을 그 자신의 눈으로 직접 목격하였다.
나중엔 그 역시도 학살을 피해 아버지와 함께 전쟁터의
은닉처로 숨어들어가 거기서 일상에서는 쉽게
체험할 수 없는 고요함과 정적을 경험하였다.
어린 시절의 이런 경험은 훗날 그가 인물사진작가로
활약할 때 인간의 눈을 바라보며 신비함과 그 인물의
영혼을 마음으로 바라보는 그의 사진작가로서의
천부적인 자질을 길러주는 바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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